안녕하십니까? 제41대 대한지질학회 회장 기원서입니다.

대한지질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대한지질학회는 1947년에 지질과학의 기초 및 그 응용에 관한 학술과 기술의 발전 및 보급을 목적으로 창립된 이래, 그 책무를 다하며 꾸준히 성장해온 자랑스러운 역사와 빛나는 전통을 가진 지질과학 분야 우리나라 대표 학술 단체입니다.

대한지질학회는 지질과학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더불어 국가사회적 책임과 공헌에 그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토의 지질, 지진, 활성단층, 화산 등 지질 재난의 이해, 광물자원, 에너지자원, 지하수자원 확보, 이산화탄소 지중저장 및 방사성폐기물처리장 부지 평가, 지질환경 보전 및 기후변화 대응, 지질공원, 지질유산 등 국민적 관심이 집중된 사회적 현안 해결에 대한지질학회는 그 중심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제 4차 산업혁명과 탄소중립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였습니다. 우리 지질과학계는 급변하는 기술 대변혁의 시대를 대비하고 다가올 새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새로운 분야 개척과 학문적 역량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지질학회는 2024년에 부산에서 개최되는 제37차 세계지질과학총회(International Geological Congress, IGC 2024)를 유치하고 부산광역시,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함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IGC 2024 개최는 우리나라 지질학계의 국제적 위상을 드높이고 우리의 학문적 우수성을 대내외에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대한지질학회는 지질과학의 전문성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와 지구의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우리 학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1일

대한지질학회 회장 기원서 드림


TOP